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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 버티기 Iron cross는 무슨 동작이길래 이렇게 어려울까요?

 

 기계체조에서 십자 버티기는 B 난이도 동작이지만 일반인의 관점에서 엄청나게 강한 스트랭스를 요구하는 아주 어려운 묘기 입니다. 아이언 크로스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스트랭스가 자신의 몸무게보다 훨씬 더 강해야 합니다. 십자 버티기를 하는데 왜 엄청난 스트랭스가 필요 할까요? 우리의 신체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길래 왜 큰 힘을 필요로 하는 걸까요?

체조선수가 아이언 크로스를 할때 주로 개입하는 근육은 광배근(latissimus dorsi)과 대흉근 입니다(pectoralis major).
[그림에서 a]



선수들의 체중은 링이 전부 떠받치고 있기 때문에 선수들의 팔에는 힘이 위쪽으로 가해집니다. 쉽게 말해서 선수나 우리 들이 팔을 뻗어서 링을 내리 눌러야 십자 버티기를 유지 할 수 있는 것이지 링을 위로 드는게 아니라고 생각하면 힘이 어떻게 작용 하는 것인지 이해가 쉽습니다.   

이때 광배근은 어깨 관절에서 약 3.5cm 떨어진 지점 위팔뼈(혹은 상완골,  humerus : 어깨부터 손목까지 뼈)에서 당깁니다. 
[그림에서 b]

대흉근은 어깨 관절에서 약 5.5cm 떨어진 지점 위팔뼈에서 당깁니다.
[그림에서 c]


이 두가지 근육의 다른쪽 끝은 등과 가슴에 널리 분포되어 뼈 여러부분에 연결 돼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우리는 십자 버티기 자세에서 이 근육들이 수평에서 45도 각도 아래로 당기고 있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두가지 근육은 동일한 힘을 가한다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우리는 이 두가지 근육이 어깨 관절에서 4.5cm 만큼 떨어진 지점에서 하나의 힘을 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d]

십자 버티기를 하기위해 가해지는 힘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팔 전체를 균형있는 하나의 몸으로 봐야 합니다. 여기서는 링에서 팔에 가해지는 힘이 엄청나게 더 크기 때문에 팔의 무게를 무시 하도록 합니다. (링 한쪽 마다 반씩 체중의 반 을 떠 받칩니다)

링에서 위쪽으로 가해지는 힘은 어깨 관절에서 약 60cm 떨어진 손에서 발생 합니다.
[그림에서 d]

균형상태에서 어깨 주위의 Torque를 측정 하면 다음이 됩니다.
 


 
그러므로 광배근과 대흉근으로 가해지는 링 한 쪽의 힘은 체중의 아홉배 이상이 됩니다. 양쪽을 다합치면 십자버티기를 하기 위해서 자신의 체중보다 18배의 강한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우리의 팔은 지레의 비가 작습니다. 하지만 대신 우리의 인체는 동작 범위가 아주 넓습니다. 이두근과 삼두근의 길이가 몇센치만 바뀌어도 팔뚝을 거의 180도 움직이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두 근육은 뼈와 거의 평행하게 남아 있습니다. 만약 이두근과 삼두근이 상완이 아니라 팔꿈치에서 더 멀리 떨어져 팔뚝에 붙어 있다면 이 근육들이 뼈에서 더 멀리 움직일 수 있게 아주 큰 피판이 있어야만 할 것 입니다. 우리의 뼈와 근육의 배열 때문에 넓은 동작의 범위를 다룰 수 있습니다.
 
 우리 몸 설계의 또다른 이점은 우리 팔다리의 회전관성을 최소화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입니다. 예를들면 팔뚝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근육은 대부분 상완(위팔 : 어깨에서 팔꿈치까지)에 있습니다. 이것은 팔꿈치 주변의 팔뚝의 회전관성을 더 작게 유지 시켜줍니다. 또한 어깨 주변의 팔 전체 회전관성을 작게 유지 시켜 줍니다. 더 작은 회전관성이란 우리의 팔다리를 움직이게 하기위해 들여야 할 에너지를 더 작게 해준다는 뜻 입니다.
 
 이두근과 그 힘줄은 위팔뼈(humerus)와 거의 수평 합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각 사람마다 그 힘줄이 요골(아래팔의 바깥쪽에 있는 뼈)의 각기 다른 지점에 연결 돼 있다는 것 입니다. 어떤 사람은 이 위치가 팔꿈치 관절에서 5.0cm 지점 일 수 있고 팔 길이가 같은 사람이라도 다른 어떤 사람은 팔꿈치에서 5.5cm 지점이 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몇몇 사람들은 내부 구조 때문에 태어날때부터 다른 사람보다 더 강할 수 가 있는겁니다. 침팬치는 사람 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침팬치의 이두근은 팔의 지레의비가 더 길기 때문 입니다. 그러므로 다 자란 침팬치와 팔 씨름을 하기 보다는 장기를 두는게 더 쉽습니다.


  • 초보 2012.01.03 0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이거 할 수 있게 되면 벤치프레스 자기 몸무게 드는 것은 일도 아니겠군요..

  • 눈팅 2012.01.03 14: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중의 아홉배 이상이라...
    그만큼 결합조직의 강함이 요구되겟죠?
    역도선수들의 신체 스트렝쓰가 최고라고 생각해왓는데...
    체조선수들도 엄청난 힘을 가지고있네요

  • 참치뷔페 2012.01.04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조를 무시하는 분들에게 이 자료가 많은 가치를 발휘 하겠군요.

    무시하기 이전에 체조선수 하는 동작 하나라도 따라 해보면 위대함을 알게 되죠. ㅋㅋ.

  • 야옹이 2012.01.04 2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 아이언크로스의 주사용근육이 광배와 대흉근이였다니;; 전 지금까지 어깨만 사용하는줄;

  • 류성진 2012.01.06 1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벽대고 물구나무 밀기 연습하면 복근에도 도움이 되나요??? ^^

    • 복근에 도움이 된다는것이 스트랭스 증가를 말씀하시는 거면 전혀 도움이 안 됩니다. 자유 물구나무도 포함해서요

  • ppp 2012.01.07 16: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아는만큼 보이나봅니다 이글을 읽기전 동영상을 보곤 막연히 와 대단하다 이정도의 느낌뿐이였는데 글을 읽은후 다시 영상을 보니 억소리가 절로 나오네요

    • 선수들이 하는 동작을 직접 흉내내길 시도만 해봐도 스트랭스는 그냥 상상을 초월 하는것을 느낍니다 ㅋㅋ

  • 류성진 2012.01.09 01: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벽대고 물구나무하기 동영상보니 땅에 닿지 않게 하셔서 다리올렸다가 내리는 동작들을 반복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동작을 연습하다 보면 복근에도 도움이 되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렸었습니다. 스트랭스와는 상관없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