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멸병의 맨몸운동

쉽게 풀어쓴 훈련계획 설정하기 上 본문

기본개념

쉽게 풀어쓴 훈련계획 설정하기 上

멸병 2013.11.19 17:48

이제까지 글을 쉽게 풀어 쓴다고 했지만 많은 분들이 계획을 짜는데 아직도 어려움을 겪는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제 설명이 부족한것도 있지만 보고 그냥 하라는 대로 따라하는 운동이 아닌 이해하고 직접 만들어 가는 운동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이해가 없으면 금새 한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글의 신빙성을 위해서 불필요한 근거까지 내새우면서 어려운 단어를 썼지만 이번 글에서는 불필요한 아주 자세한 근거나 이론은 치우고 쉽게 저의 생각을 풀어보겠습니다.


-이해하는데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 않은 분들은 이 운동을 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우리는 이곳에 올린 필수조건 하지 않아도 그리고 할줄 몰라도 팔굽혀펴기, 걸이, 머슬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왜 필수라는 단어를 붙여가며 하라고 하는걸까요? 기계체조의 모든 요소는 결국 무한한 반복이 필요한 스킬로 귀결 됩니다. 무슨뜻이냐고요?  체조선수들의 연기를 TV에서 보면 조마조마함 보다는 흔들림 없이 쉽게하는 모습에 어쩔때는 저게 과연 어려운것인가 의심이 들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기를 만드는것은 수만번의 반복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생깁니다. 수만번의 반복은 자신이 하고싶다는 의지만 갖고 되는것이 아닙니다. 가장 밑바닥 부터 차례대로 몸을 적응 시켜 키워야만 가능 한 것이죠. 중국 체조 꿈나무들이 왜 벽 물구나무를 학대수준으로 울면서 30분씩이나 할까요? 이들이 물구나무서기 1분을 못해서 그런걸까요? 수만번의 반복을 견딜 수 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이를 기본신체를 만든다고 하겠습니다. 


 -기계체조는 결국 반복 숙달이 필요한 스킬이 필요한 스포츠다.


 -그런데 이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피아노나 당구와 달리 감각과 숙련도 뿐만 아니라 엄청난 힘이 필요하다.


 -힘이 필요하다는 것은 에너지 소모가 크다는것을 뜻하며 


 -에너지 소모는 즉 신체에 스트레스가 크게 가해져 회복이 필요하다는것


 -회복은 시간을 필요로하고

 

 -시간은 한정적이다. 

 

 기본신체를 만들면 어떠한 현상이 생길까요? 걸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걸이 3세트 10회를 준비운동으로 사용하는 기본신체를 갖춘 사람과 걸이 3세트 10개를 하고 나면 그날 온힘이 다 빠져버려서 더이상 당기는 운동을 아무것도 못하는 준비가 안 된 사람 두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기본신체가 준비 된 사람은 걸이와 관련된 어떠한 스킬 훈련을 해도 스킬 훈련을 하는데 힘이 부족하여 방해가 되는일은 생기지 않을 것 입니다. 다음날에도 근육이 미처 회복을 하지 못해 다음 훈련에 지장을 받는 일이 생기지도 않을것 입니다. 반대로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은 걸이와 관련된 스킬 훈련을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무리한 훈련시 다음날에도 그 다음날에도 신체 회복 속도가 훈련을 따라가지 못해 단순한 걸이 훈련 뿐만 아니라 다른 운동계획에도 지장을 주게 됩니다.


-기본 신체를 만드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스킬을 배우기 위함 이다.


-기본 신체를 만들었다는 것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힘을 덜 쓴다는것


-힘을 덜쓴다는것은 에너지를 상대적으로 덜쓴다는것 이는 회복을 더 빨리 할 수 있다는 것


-회복을 더 빨리 한다는것은 더 많이 반복할수 있다는 것


-더 많은 반복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스킬을 더 견고하게 다질 수 있다는 뜻   



 그래서 여기서 제시하는 필수조건을 달성하지 않고 무작정 계획을 짜는 분들을 보면 훈련량이 형편없습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훈련을 하더라도 준비된 사람은 힘을 크게 소모하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여러 동작을 다룰 수 있고 다음날 혹은 그 다음날 무리없이 다양한 동작을 계획에 끼워 넣어 훈련할 수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사람은 동작 하나만 해도 지쳐서 아무것도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동작 난이도 설정에 문제가 있을때도 발생 하지만 난이도 설정에 문제가 있다는것은 기본신체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것과 같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이 겪는 현상은 해야 할것은 많고 시간은 부족한데 몸이 따라 주질 않는다.



 그래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신의 몸을 가로 세로 밀기 당기기 모든 면(plane)을 자유자제로 다루고 싶은 분들은 필수조건으로 돌아 가시기 바랍니다. 머슬업 10개를 지금 해도 소용없습니다. 필수조건이 되는지 먼저 확인하세요. 


-기본신체가 된 사람 당기기 훈련 예상도 : 풀업+인버티드 로우+프론트 풀+프론트레버+수건풀업


-기본신체가 안 된사람 당기기 훈련 예상도 : 풀업 



필수조건은 기본개념에 있으며 다음 편에서는 훈련 요소와 이를 어떻게 분배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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